[서울 아산병원 입원 생활기.6] 퇴원 준비. 산정특례 & 재난적 의료비 지원, 그리고 보험.

 

 퇴원 준비

어느덧 퇴원할 때가 왔습니다.
매일 아침 의사쌤이 회진 돌면서 환자 상태를 보다가 이제는 퇴원해도 되겠다는 말이 나오면 슬슬 퇴원준비를 해야죠. 사실 뭐 거창히 퇴원준비랄것도 없습니다.

퇴원 전 날 간호사가 필요한 서류가 있냐고 물어봐요. 보험사에 제출할 서류가 있다면 진단서, 수술 확인서, 입원사실 증명서 등등을 미리 말해둡니다. 그러면 퇴원 당일 수납 창구에서 치료비를 완납할때 서류를 함께 발급해줍니다.

 

서울 아산병원 입원 (1)

 

퇴원하는날엔 아침 식사를 마친 후 병실 물품을 슬슬 정리 합니다. 냉장고도 싹 비우고요. 점심시간 전 오전중에 간호사가 퇴원 후 처방전이 포함된 최종 치료비 내역을 뽑아주면 1층 수납창구에 가서 병원비를 완납하고 옵니다. 간호사에게 퇴원 후 주의사항과 집에서 복용할 약들에 대해 설명받고 다음 외래 일정을 잡습니다. 그러면 바로 퇴원입니다.

 

 증명서 발급

증명서는 종류에 따라 가격이 다른데 대부분 최초 원본 발행시 1만원 이상이 들어요.
저는 보험사에 제출하려고 일반 진단서입원사실증명서(병명 기재), 수술 확인서를 출력했는데 총 23,000원이 들었습니다. 참 비싸더군요 ;;; 두장째 부터(사본)는 수수료가 천원씩입니다.

 

서울 아산병원 퇴원 (3)

 

일반 영수증 이외에 진료 세부내역서가 필요하다면 수납창구가 아닌 1층 원무팀 사무실에가서 뽑아달라고 하면 자세한 내역서를 뽑아줍니다. 이건 무료로 발급해줍니다.

 

서울 아산병원 퇴원 산정특례 (2)

 

 산정특례 , 재난적 의료비 지원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본인일부부담금 산정특례 제도라는것이 있습니다.
진료비 본인부담이 높은 암 , 중증화상등 중증질환자와 희귀 난치성 질환자에대하여 본인부담률을 경감해주는 정말 고마운 제도죠.
☞홈페이지에서 자세히 보기 (19번 항목을 클릭.)

 

중증질환자 산정특례 대상자는 외래 또는 입원진료시 요양급여비용 총액의 5%만 본인이 부담하면 됩니다. (희귀난치성 질환자는 10%)
보통은 직접 건강보험 산정특례 등록 신청서를 작성하여 등록을 합니다만, 심장질환뇌혈관질환의 경우엔 별도 등록절차 없이도 전산상으로 자동 적용이 됩니다. 진료비 계산서 환자구분란엔 ‘국민건강보험(중증특례 F)’ 라고 적혀있더군요.

저희는 심장질환 대상자라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적용이 되더라구요. 총 치료비가 3천만원 정도 나왔지만, 환자 부담금은 약 7백만원정도 나왔어요.(5% 부담이라고는 하지만 선택진료료등 비급여 항목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건강보험 혜택을 받지 못했다면 생각만해도 ㄷㄷㄷ 하네요. 정말 고마운 산정특례제도, 꼭 이용하세요!

 

서울 아산병원 퇴원 (1)

 

또한 저소득층 중증질환 가구를 위한 재난적 의료비 지원이라는 제도도 있습니다.
☞ 자세히 보기 (13번 항목을 클릭.)
같은병실 옆 환자분께서 알려주어서 알게되었는데, 이 제도는 많이 알려져있지 않아서 혜택받는 분들이 적다고 하더라구요. 이 제도 역시 암,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희귀난치성질환, 중증화상에 대해 본인부담금의 50%이상을 지원해줍니다.

하지만 소득기준에 해당되어야만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상담을 받아보는것이 좋겠습니다. 저희는 집근처 공단에서 상담을 받았는데  따로 가입한 보험사에서 보험금을 받기도 하고, 기준에 해당되지도 않는다길래 좋다가 말았네요. ㅎㅎ; 결국 저희는 따로 가입한 보험회사의 보험금을 받는걸로 만족 했습니다.

 

산정특례 건강보험

 

중증질환 수술에 합병증까지 겹쳐서 병원비가 상당히 많이 나왔지만, 다행히 국민건강보험의 산정특례제도 덕분에 병원비를 많이 경감할 수 있었습니다. 거액의 병원비가 부담 되신다면, 자신에게 해당되는 의료비 지원이 있나 꼭 한번 찾아보고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퇴원을 하고 나니 역시 집이 좋군요 😉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Protected with IP Blacklist CloudIP Blacklist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