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맘모톰 수술 후기 1] 유방암 자가 진단 통해 가슴멍울 발견!

 

유방암 자가 진단 의 중요성을 깨닫다!

얼마 전에 유방암 자가진단을 통해 가슴에 혹이 발견되서 제거 수술까지 받게 되었어요. 처음 겪어보는 수술이라 걱정도 많이 됐지만 무사히 마치고 나니 앞으로 더욱 조심하고 미리 체크하는 습관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오늘부터는 유방암 검사가슴멍울 제거 수술맘모톰 (mammotome)에 대해 제 경험을 바탕으로 기록해 보겠습니다.  그 전에 오늘은 먼저, 유방암 자가 진단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해요.

 

유방암 자가진단 가슴멍울 맘모톰

 

여성분들, 다들 주기적으로 유방암 자가 진단 해보시나요? 유방암은 초기에 발견하면 생존율이 90% 이상으로 알려져 있어, 조기발견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40~50대 중년 여성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지만, 20~30대도 확률만 낮다 뿐이지 유방암의 위험은 항상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자가진단을 습관화하는 것이 좋겠지요.

유방암 자가 진단은 가슴이 가장 부드러울 때인 생리가 끝나고 3~7일 뒤에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유방암 자가 진단

▲ 유방암 자가진단 방법 (보건복지부 보도자료를 인용목적으로 사용)

 

자가 진단 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① 거울 앞에 서서 유방 형태에 이상이 없는지 관찰합니다.

② 양손을 올린 후 피부의 함몰여부를 관찰합니다.

③ 한 손을 어깨 위로 올린후 반대쪽 손을 이용해 유방을 촉진합니다. 

④ 유두의 분비물이 없는지 확인 합니다.

⑤ 겨드랑이에 멍울이 있는지 관찰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③번입니다. 유방 촉진을 할 때 세손가락 끝으로 문질러 딱딱한 멍울이 만져지는지 살펴봅니다. 이 때, 가슴을 움켜 잡으면 유선조직을 혹으로 오인하기 쉬우니 움켜잡지 않고 꾹국 눌러야 합니다.

저는 이 과정에서 왼쪽 가슴에 혹이 하나 만져졌어요. 그냥 보면 전혀 모르겠는데 꾹 눌러보니 뭔가 딱딱한 게 구슬같이 느껴졌어요. 크기도 좀 있는 것 같고 만지면 통증까지는 아니지만 약간 멍든 부위를 눌렀을 때의 느낌이 나더군요.  혹시 유방암일까 하는 생각에 어찌나 놀랐던지…ㅠㅠ

결과적으로 유방암은 아니라 다행이었지만 자가 진단을 통해 빨리 발견할 수 있어서 다행이다 싶었어요. 여러분들도 유방암 자가 진단을 꼭 생활화 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글 : [ 맘모톰 수술 후기 2] 유방암 검사 과정 및 비용

• 관련글 : [ 맘모톰 수술 후기 3] 유방 섬유선종 제거 과정 및 맘모톰 비용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Protected with IP Blacklist CloudIP Blacklist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