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청 만들기 – 시들시들한 포도 활용법! 포도 효소 만들기

 

포도청 만들기 – 시들시들한 포도 활용법! 포도 효소 만들기

대표적인 여름과일 포도! 요즘 제철 맞은 포도가 많이 나오고 가격도 저렴하네요. 저는 포도를 좋아해서 매년 이맘때가 되면 몇 상자씩 주문해서 하루 한 송이씩 먹곤 해요.

그런데 이번에 구매한 포도 상태가 별로 안 좋네요. 포도송이를 들어올리니 포도 알갱이가 다 떨어지고… 포도 살 때는 꼭 직접 보고 상태 확인해서 주문해야겠어요.

 

포도

 

이왕 산 거 어떻게 할 수도 없고 그냥 두면 금방 상할 것 같아서 계획에도 없던 포도청을 만들어 봤어요.

포도 효소, 포도청 만드는 방법은 매실청 만드는 것과 똑같이 아주 쉬워요~ 그럼 요모조모 쓸모 많은 포도청 만들기 시작해 봅시다.

 

 

< 포도청 만들기 >  

재료 :  포도, 설탕, 유리병 혹은 항아리

포도 효소 포도청 만들기 과일효소 (1)

 

먼저, 포도를 깨끗이 씻고 체에 바쳐 물기를 최대한 빼줍니다. 싱싱한 포도라면 포도송이를 알알이 떼줘야 하는데 이 포도는 그냥 스스로 알아서 떨어지네요.ㅋㅋ

 

포도 효소 포도청 만들기 과일효소 (2)

 

뜨거운 물로 소독한 유리병 혹은 항아리에 설탕과 포도를 켜켜이 넣고 밀봉해둡니다. 저는 깨끗이 씻은 항아리에 넣어줬어요.^^

포도청 만들 때 포도와 설탕의 비율1 : 0.8 정도면 됩니다.

예를 들어 포도가 1kg이라면 설탕은 700~800g 넣어줍니다.

 

포도 효소 포도청 만들기 과일효소 (3)

 

만들고 이틀 정도 지났는데 아직 설탕이 좀 남아있어요. 설탕 덩어리가 보이고 포도가 떠올라있네요. 이렇게 설탕을 켜켜이 담고 그냥 두면 설탕이 녹지 않겠죠?

처음에 며칠 간은 가라앉은 설탕이 녹도록 주걱으로 밑부분까지 잘 저어줍니다.

 

포도 효소 포도청만들기 과일효소 (4)

 

한 3일에 한 번 정도 저어주면 될 것 같아요. 중간중간 곰팡이가 피지 않게 잘 살펴주세요. 혹시 시큼한 냄새가 나면 설탕을 더  넣어줍니다. 안 그러면 포도 식초가 될지도 몰라요~!!

이렇게 3개월 간 숙성시킨 후, 건더기를 걸러주면 1차 발효가 끝납니다.

1차 발효가 끝난 후에 먹어도 되지만 6개월 동안 2차 숙성 과정을 거치면 더 깊은 맛이 나고 몸에도 좋은 포도 효소가 완성됩니다.

 

jam-428094_640

 

요즘 이렇게 직접 만든 발효효소가 유행이라지요. 과일 효소는 잼 만드는 것처럼 번거롭게 불에 끓이지 않아도 되고 만들기도 쉽네요.

특히, 포도는 피부에도 좋고 노화도 방지해 준다고 하니 포도청 만들어 놓고 사시사철 먹어야겠어요.^^

 

• 만들기 쉬운 매실엑기스~ 매실청 만드는법

• 포도 효능 – 다이어트에 좋은 과일, 포도

• 자두 효능 – 여성에게 좋은 여름제철과일 자두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Protected with IP Blacklist CloudIP Blacklist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