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넷 실업인정 방법 ] 쉽게 2차, 3차 실업인정 하기

 

• 간단하게 인터넷 실업인정 하기

지난 글에서는 실업급여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인터넷 실업인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차와 4차 실업인정일에는 센터에 꼭 방문해야 하지만 2차, 3차 실업인정은 인터넷으로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귀찮게 고용센터를 찾아가지 않아도 되니 편리합니다. 아울러 1차~4차까지의 실업인정 과정을 보기 쉽게 정리해봤어요.

혹시 실업급여 신청이 처음이시라면 이전글을 참고하세요.

☞ [ 실업급여 신청 방법 ] 실직 후, 구직급여 신청했어요.

 

< 1차 실업인정일 : 센터 방문 >

 

고용센터에 방문해서 실업급여를 신청한 지 딱 2주가 되는 날입니다. 이 날이 바로 1차 실업인정일이에요.  이 때, 꼭 신분증과 본인의 계좌를 지참해야 합니다. 저는 혹시 몰라 통장도 챙겨갔는데 신청서에 계좌번호만 적으면 되니 본인 계좌번호를 기억해 가시면 됩니다.

이 날은 고용 센터에서 교육을 받아야 해서 알려준 시간을 잘 지키셔야 합니다. 저는 구리 고용센터로 다니는데 매일 오후 2시가 교육 시간이더라구요. 교육 내용은 실업인정신청서 작성 방법과 앞으로 있을 실업인정 일정에 대한 것이었어요.

 

고용 센터 실업급여 신청 (3)

 

실업인정신청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강사님이 샘플을 보여 주시고 작성을 도와주시니 안내에 따라  적으면 됩니다.

신청서 위에 인터넷형과 출석형을 체크 할 수 있는데 인터넷형을 체크하면 2차, 3차 실업인정일에 인터넷으로 전송 할 수 있어요. 출석형은 물론 해당 실업인정일에 반드시 센터에 방문해서 확인 받아야 합니다. 저는 인터넷형으로 체크했어요.

 

고용 센터 실업급여 신청 (2)

 

실업인정신청서를 다 작성해서 제출하고 나니 취업희망카드를 하나씩 나눠주네요. 카드 앞면에는 담당자 전화 번호가 나와 있어서 궁금한 사항은 그때 그때 이 번호로 전화 하면 됩니다. 마지막 실업인정일까지 꼭 필요한 카드이니  잘 지참하도록 해요.

실업급여는 1차 실업인정일 다음날 바로 들어왔어요. 주의해야 할 점은 1차 실업급여는 7일간의 대기기간이 있어서 8일분의 구직급여를 지급받게 됩니다. 2주일 기다렸다고 2주치의 급여가 나오는게 아니에요~!!^^

 

 

< 2차, 3차 실업인정일 : 인터넷 실업인정 >

 

1차 실업인정일 다음부터는 4주 2회 이상 반드시 구직활동을 해야 합니다. 1차 실업인정일로부터 4주(28일) 후가 2차 실업인정일, 2차 실업인정일로부터 4주 후가 3차 실업인정일이 됩니다.  2, 3차는 인터넷 실업인정을 이용해서  간편하게 할 수 있어요. 구직활동을 다 하셨다면 이제 인터넷으로 실업인정을 신청해 볼까요?

☞ 고용보험 홈페이지

먼저,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인터넷 실업인정을 하려면 회원로그인이 아닌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고용보험 사이트

 

왼쪽 아래를 보시면 실업급여 신청 메뉴에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이 있을 거에요. 여길 들어가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실업인정 신청은 크게 세가지 단계가 있어요.

먼저 step 1. 신청인 정보 확인 단계입니다.

 

인터넷 실업인정 방법 (1)

 

개인정보가 맞는 지 확인해 보시고 남은 일수와 수급기간, 구직급여액을 잘 확인합니다. 저는 1차까지 실업인정이 됐으니 이제 90일 중에 82일이 남아있네요.

 

인터넷 실업인정 방법 (2)

 

지급은행과 계좌번호가 다 맞다면 체크 박스에 체크 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step 2. 실업사실 확인 단계 입니다.

 

인터넷 실업인정 방법 (3)

 

특별한 해당사항이 없다면 세 가지 항목에 다 ‘아니오’ 체크를 합니다. 혹시, 근로내역이나 취업내역이 있다면 신고를 해야 부정수급이 안되겠지요? 참고로 근로내역이 있다면 근로한 일수을 제외하고 구직급여가 지급된다고 합니다.

 

step 3. 재취업활동 확인 단계 입니다.

2번의 구직활동 내용을 입력하는 단계에요.

인터넷 실업인정 방법 (4)-vert

 

구직활동 작성에 체크 표시 하시고 작성하시면 되는데 이 때 워크넷으로 지원 하셨다면 정말 간단합니다. 저는 두번 다 워크넷을 이용했는데 오른쪽 구직활동확인(워크넷) 버튼을 클릭하니 지원내역이 바로 뜨더군요. 워크넷이 아닌 다른 경로로 구직활동을 했다면 직접 입력하고 증빙 파일을 첨부해야 합니다. 조금 번거로우니 워크넷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step 3 까지 다 입력했으면 다음 출석일까지 수행해야 할 행동구직활동을 선택해 줍니다. 입력 중간에 저장이 가능하니 미리 작성해 두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이제 해당 실업인정일에 전송하기만 하면 됩니다. 당일 9시~5시까지만 전송 가능하다고 하니 전송도 오전에 미리 하는 게 좋겠지요?

 

인터넷 실업인정 방법 (9)

 

전송 확인은 실업급여 메뉴의 민원처리현황에 들어가면 확인 할 수 있어요. 문제가 없다면 실업인정일 다음 날 4주분의 실업급여가 계좌로 지급됩니다. 3차도 2차와 동일한 과정으로 인터넷으로 전송하면 돼요.

 

< 4차 실업인정일 : 센터 방문 >

 

3차 실업인정 후, 2주에 한 번씩 구직활동을 하고 나니 이제 마지막 4차 실업인정만 남았네요. 저는 90일분의 구직급여를 받아서 4차가 마지막이에요.  4차는 무조건 고용센터로 방문해야 합니다.

4차에는 신분증, 수첩(취업희망카드), 구직활동 내역을 준비해서 실업인정을 받습니다.

 

4차 실업인정일 고용센터 방문 (2)

 

이 날은 월요일이라 그런지 센터에 사람들이 무척 많았어요. 은행처럼 대기표 끊고 한참 기다렸네요. 제 차례가 되서 해당 창구에 가니 신분증과 수첩을 확인하고 3분도 안돼서 끝났어요. 구직활동 내역도 프린트해 갔는데 워크넷으로 신청한 건  그냥 확인이 되는지 물어보지도 않더라구요.

자~ 이제 90일 간의 구직급여 지급이 다 끝났습니다!

뭔가 아쉬운 기분이 드네요. 앞으로 또 열심히 벌어야겠죠?^^

 

You may also like...

5 Responses

  1. 퇴직자 댓글: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정말 많이 도움이 되었네요 ^^

  2. thanks! 댓글:

    감사감사

  3. dlrhttja 댓글:

    도움이 되었는데 저는 위에 구직자 활동 2가 안나와여
    2개 동시에 올려야된다고 되어있는데요..

  4. 정현 댓글:

    정말감사합니다. 정리를 깔끔하게 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 고맙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Protected with IP Blacklist CloudIP Blacklist Cloud